* 공공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주리 라논 지음 / 이정철 옮김 / 한국언론진흥재단 / 25,000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공공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시

 공공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목표는 사람들의 습관이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시장점유율, 유통업체는 방문객 수를, 서비스 관련 업체는 고객의 만족도를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공공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대중들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힘써야 한다.   - 본문중에서

 공공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정보를 고지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정책을 홍보하고 사회적 이슈를 설득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이다. 
 
 주요 선진국일수록 정부의 광고예산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그만큼 정부가 국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를 아끼지 않는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 책은 영국에서 지난 25년간에 걸쳐 진행된 다양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과 사례를 다루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광범위한 정책과 사회이슈를 중심으로 공공 캠페인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먼저 공공커뮤니케이션의 목표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타깃의 설정과 전달 방법들을 소개한다. 특히 7장 미디어의 혁신적인 활용에서는 접근하기 힘든 대상과 소통하기, 미디어믹스 효과,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매체 등에 대해 싣고 있다. 그리고 집행 결과의 중요성과 크리에이티브, 심리학적 접근 방법 등도 점검했다.

 영국의 유명한 저널리스트, 광고 전문가, 심리학 교수 등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문제 진단 - 해결방안 - 결과에 대한 설명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제시한 이 책은 정부 및 공공기관의 홍보담당자들에게 공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입문서이자 실무서로 손색이 없을 듯하다.

Posted by 박선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