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사 모바일 서비스 현황 : 머니투데이
                                                박종국 머니투데이 온라인기획실 콘텐츠 팀장(baroga@mt.co.kr)


 머니투데이는 모바일 웹과 모바일 왑, 모바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잇녀을 통해 뉴스콘텐츠를 텍스와 이미지, PDF 형태로 제공한다. 머니투데이는 기사에 과금을 하는 전략보다는 구매의사가 높은 특정집단의 정보습득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접점에서 정보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유료화를 준비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는 3가지 방식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웹(m.mt.co.kr),모바일 왑(5200(경제)+핫키, 342(연예)+핫키), 모바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아이폰용)을 통해 실시간 속보, 주요 뉴스, 특징주, 종목분석, 연예가 이슈, 포토 등의 경제/연예 뉴스콘텐츠를 텍스트와 이미지, PDF (지면신문)형태로 제공한다. 그외 e-book, IPTV용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이패드용도 준비하고 있다.

 모바일 웹과 모바일 왑, 애플

 모바일 웹은 유선 인터넷을 통해 보았던 웹사이트를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인터넷이 가능한 햅틱, 옴니아, 블랙베리, 아이폰 등의 모바일폰 및 스마트폰 주소창에 m.mt.co.kr 라고 입력하면 접속이 된다. 제공되는 뉴스콘텐츠에는 주요 뉴스, 경제 증권, 칼럼, 연예정보가 있으며, 검색된 해당종목의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도 가능하다. (무료)

 모바일 왑 서비스는 일반폰(피쳐폰)에서 경제뉴스는 5200. 연예는 342+ 네이트, 매직엔, 이지아이 버튼을 누르면 접속이 가능하다. 제공 뉴스콘텐츠는 5200(경제) 경제뉴스, 주식 시황속보, 종목분석, 경제일반이 제공되며 342(연예)에는 연예속보, 핫 이슈, 심층취재, 생생한 연예가 현장 등이 제공된다. (건당 유료)

 현재 아이폰용만 제공되고 있다. 아이폰에 최적화된 실시간 경제뉴스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정보 이용료는 없다. 제공되는 뉴스콘텐츠에는 오늘의 주요 뉴스, 금융, 증권, 재테크, 부동산, 연예, 포토, 포토슬라이드 등이 제공된다. 그외 안드로이드, 윈도우모바일용으로도 단게별로 제공할 예정이다. (무료)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금융, 증권정보 서비스에 초점

 오프라인 신문을 가지고 있는 언론사의 모바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은 텍스트와 이미지, PDF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PDF는 오프라인 신문 지면보기 서비스인데, 여기에 유료화를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이든, 모바일이든 기사를 유료화 하는 것은 어렵다.

 머니투데이는 기사에 과금을 부과하는 전략보다는 구매의사가 높은 특정집단의 정보습득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접점에서 정보구매가 이루어지도록 유료화를 준비하고 있다.

 일부 언급을 한다면 금융정보 서비스다. 그 중에서도 특히, 증권정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텍스트, 음성 등을 통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도 제공되어 그동안 독자가 접근할 수 없었던 고급정보를 철저하게 국내외 시장의 이슈중심, 개인화 중심형, 정보 콘텐츠로, 이용자의 특성과 정보 소비시간, 이동 동선을 고려한 맞춤서비스를 하고자 한다. PC, 모바일 등의 디바이스별 연동이 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판매, 금융서비스를 통한 수수료 모델이다.
Posted by 박선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