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와 디지털 미디어 환경하의 가족관계 분석
강명구 외 지금 | 한울아카데미 | 16,000원

 "가족의 성립과 파괴 등에서 나타나는 사랑, 갈등, 이혼, 재혼 등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주요 소재이며, 이를 통해 가족의 변화상이 동반하여 나타난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가족 생산의 계기인 결혼과 로맨스는 주요 모티브가 되고, 가족을 다루는 방식은 각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족이 전체 사회의 구조 및 문화와 밀접히 관련되기 때문에 전체 사회 구조의 특성과 연관하여 해석할 수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재현되는 다양한 가족관계의 특성과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나는 가족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미디어 전문서인 동시에 우리 사회의 가족, 젠더 문제에 대한 비평도 담겨있으므로 일반 독자 역시 흥미를 가질 만한 책이다. 다문화 가정, 부부, 부모자식 등 가족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하여 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1부는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나는 가족상을 집중적으로 재현하며 분석한다. 1장 텔레비전 드라마와 다문화 가족의 재현에 이어 2장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재현한 가족과 가족관계를 한국, 중국, 일본, 대만의 사례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 있다.

 2부에서는 가족 안의 미디어 생활을 분석하며 기존의 연구를 취합했다. 제4장 '디지털 미디어와 가족 커뮤니케이션 : 부모· 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와 제 5장 '가정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교육 실천 : 부모의 미디어 이용 지도' 등이 눈길을 끈다. 인터뷰, 심층면접 등을 통한 앞으로의 연구 주제 발전 방향을 고민한다.

Posted by 박선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