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모바일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모색
최민재·김택환·조영신 지음|한국언론진흥재단|비매품


 현대 사회에 와서는 근 150여 년간 지속되어 오던 신문기업의 가치사슬 체계의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서 WAN은 2008년 흥미로운 보고서를 하나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 과거의 콘텐츠는 게이트키핑이 콘텐츠의 가치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 반면에 새로운 현재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선호와 기호가 보다 중요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 본문중에서



 
 최근 국내·외 신문은 인터넷이라는 디지털 매체환경이 등장한 이후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 인터넷 이용량이 늘어나면서 검색 포털 및 소셜 미디어의 위상이 높아 졌다. 미디어 산업 외적으로는 미국 발 금융위기로 인해 광고시장 규모가 축소되었고, 상당수의 광고들이 인터넷으로 자리를 옮겼다. 모바일 인터넷 영역에서도 '아이폰', '킨들', '아이패드' 등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들이 콘텐츠 유통시장을 형성하면서 기존 미디어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국내·외 신문들은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력의 방향은 다양하지만 광고의 감소에 따라 '월스트리트저널'을 필두로 뉴스콘텐츠 유료화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서에서는 크게 네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먼저 세계 주요국가의 신문경영실태 및 국내 언론사의 인터넷 부분 경영성과를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신문의 콘텐츠 유료화 움직임을 주목했다. 세 번째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 e-Reader 등에 대한 언론의 대응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언론의 경쟁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들에 대한 모색을 다루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변화로 아날로그 기반 미디어들은 전략적 변화를 모색해야 할 시기를 맞고 있다. 이 연구서는 그 고민의 단초가 될 사항들에 대한 현황자료와 전략적 변화 모색의 방향성을 담고 있다. 
Posted by 박선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