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News in the twenty-first century

Paterson, Chris & Sreberny, Annabelle | Indiana Univ. Press


글로벌 사회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순식간에 우리의 일상 속으로 파고든다. 지구촌에 흩어져 있는 익명의 시청자들은 뉴스미디어를 통해 미국의 9・11 테러, 제2의 이라크전쟁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현장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내용을 알게 된다.

관타나모 포로수용소의 잔학행위와 오사마 빈 라덴의 비디오와 같은 과거에는 접할 수 없었던 정보들도 인터넷을 통해 매개되는 다양한 대안언론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혁명과 뉴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에도 불구하고 국제뉴스의 생산, 유통 및 소비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1950년대의 프로파간다 연구, 1970년대의 신국제정보질서 논쟁, 1980년대의 해외특파원 연구 이후 1990년대의 냉전 종식을 맞아 국제뉴스에 대한 학술적 접근은 중단된 상황이다. 이 책이 채우고자 하는 공백은 바로 이 지점이다.

1990년대 이후 국제뉴스에서 주목할 만한 현상은 무엇인지, 언론의 애국주의가 전쟁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CNN과 BBC 등 미국과 영국 중심의 국제뉴스에 대항해 글로벌 사회에서는 어떤 도전이 진행되는지, 그리고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글로벌 뉴스미디어 생태계에 어떤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지 등이 종합적으로 다루어진다.
   
Posted by inha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