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


강남준 외 9명 / 커뮤니케이션북스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미디어 이용자를 개별 집단이 아닌 다중 미디어 이용의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는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이 책은 다중 미디어 이용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먼저 개념과 용어의 혼란이다. 다음으로 이론적 빈곤을 지적한다. 마지막 문제점은 연구의 몰역사성, 단절적 역사의식이다.

연구 방향과 과제 설정이 바르지 못한 선행 연구들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이 책은 연구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개념화와 관련해 연구에서 최소한 혼란은 피할 수 있도록 각 용어를 정의했다. 다중 미디어 이용의 이론화와 관련해서는 이용과 콘텐츠의 구분, 이용의 개념 정의, 이용의 동시성과 비동시성 등 주요한 이슈를 고려해 작업을 진행했다.

연구 대상 시기 문제와 관련해서도 다중 미디어 이용 현상의 등장과 그 시기를 세 번의 역사적 전환에 따라 맥락을 파악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현상을 명확하게 분석하는 통찰을 제공한다. 또한 미디어 컨버전스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원론적인 질문부터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선택, 소비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이르기까지 컨버전스 시대의 다중 미디어 이용을 둘러싼 논의를 다양한 저자가 다각도로 정리했다.

Posted by inhana

댓글을 달아 주세요